메뉴 건너뛰기

성경공부


" 그 산지도 네 것이 되리니 비록 산림이라도 네가 개척하라 그 끝까지 네 것이 되리라 가나안 족속이 비록 철 병거를 가졌고 강할지라도 네가 능히 그를 쫓아내리라 하였더라”(수 17:18)

성경공부

 

청년부 Power Bible Study - 제 2과

church_admin 2016.10.01 17:01 조회 수 : 70


하나님과 매일 만나는 생활

 

성공적인 신앙생활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지속적으로 잘 유지하는 데 있다. 우리가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지만, 자녀가 되었다는 것과 하나님과 교제를 나눈다는 것을 다른 것이다. 가정에서 자녀이지만 부모와 담을 쌓고 사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다.하나님과 매일 만나는 교제의 생활을 일컬어 경건의 시간을 가진다고 표현한다. 매일 시간을 정해서 찬양과 말씀과 기도하는 습관을 가지면 이것은 마치 가지가 나무에서 진액을 공급받아 그 잎이 푸르고 열매를 맺는 것과 같은 축복을 누리게 된다. 제자훈련을 시작하는 초반부터 이런 값진 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매일의 신령한 교제가 없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큰 일을 할 수 없다. 인격적인 교제란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유지되어야 그 맛이 달고 즐거운 것이다. 하나님과 우리 자신과의 사이에도 이런 단 맛이 있어야 한다.이제 어떻게 매일 하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나눌 수 있는가를 공부하도록 하자.

 

1. 하나님과 교제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다음 성구들을 가지고 정의하라. 그리고 그 유익을 주의해 보라.

* 히브리서 4:16/

* 이사야 40:31/

* 시편 16:8,9/

 

2.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동안 하나님과 어떻게 교제하셨는가?  마가복음 1장 35절의 말씀을 가지고 생각해 보라.

1) 본문의 내용을 명확하게 다시 표현해 보라.

2) 잠깐 21절에서부터 35절의 내용을 대강 훑어 보면서 예수님의 바쁜 일과를 주의깊에 살펴 보자.

3) 주님의 하루 일과를 놓고 볼 때 새벽 미명의 시간을 기도하는 기회로 이용하신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가?

4) 여기서 우리가 하나님과 만나는 생활화를 위해 배워야 할 교훈이 무엇인가?

5) 당신이 하나님과 교제하는데 가장 방해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적어보라.

 

3. 기도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어떠한 기도를 하는 것이 참된 교제가 될 수 있을까?

에베소서 3:14-15/

* 시편 62:8/

* 마태복음 6:6/

 

4.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것은 하나님과 만날 때마다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태도이다.

   시편 119편 97-102절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1) 본문의 내용을 새번역 성경으로 쓰라.

2) 본문을 기록한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교제를 나누기를 원하는 자가 지켜야 할 옳바른 태도를 보여 주었다.

     한 가지씩 검토해 보라.

* 사랑함 /

* 묵상함 /

* 가르침을 받음 /

* 지킴 /

3) 이렇게 함으로써 다윗이 얻은 축복이 무엇이었는가?

4) 당신에게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있다면 위의 태도 가운데 어느 것인가? 그리고 그 이유를 구제적으로 말해보라.

 

5. 요한1서 1장 6,9절을 가지고 무엇이 하나님과의 교제를 방해할 수 있으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토의하라.


위로